구리 윤서병원

로그인 및 관련 설정

퀵메뉴

top

로컬메뉴

     

하지정맥류

몸 속 건강까지 정말한 진료, 윤서병원

하지정맥류: 정맥이피부밖으로 보이는다리, 고민하지마세요
하지정맥류란?
흔히 "힘줄이 튀어나왔다"고 말하는 정맥류는 푸르거나 검붉은 색의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올라 다리 피부를 통해 튀어나와 있는 혈관 질환입니다. 정맥류는 혈액을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려보내는 정맥 내 판막(valve)가 망가져서 나타납니다. 판막(valve)은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혈액이 다시 내려가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데 판막이 망가지면 역류하는 혈액과 올라오는 혈액이 만나 소용돌이를 일으키고 그 압력으로 인해 정맥이 부풀게 됩니다. 누워있을 때는 잘 안 보이나 서 있으면 다리에 약 300-800cc의 혈액이 몰려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 심하면 지렁이가 지나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미용상 문제 외에 이상이 없다고 방치할 경우 정맥염이 생겨 피부 괴사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진행된 하지정맥류, 정맥염으로 인한 피부 괴사
하지정맥류 위험인자
고령자 : 연령이 높아지면 혈액의 역류를 막는 판막의 기능이 약해지고 찢어질 수 있습니다.
여성 : 여성호르몬이 정맥을 확장시키는 경향이 있어 호르몬의 변화(임신, 생리, 폐경기)가 원인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습니다.
유전 : 가족 중에 병력이 있을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만 : 과체중은 하지정맥의 압력을 증가시켜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장시간 같은자세 : 직업군으로는 교사, 매장직원, 스튜어디스와 같이 오래 서있거나 사무직, 학생과 같은 오래 앉아있는 자세는 하지의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게 되어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령자, 여성, 유전, 비만, 장시간같은자세
하지정맥류의 종류
하지의 정맥의 형태에 따라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종류
모세혈관 확장증 대게 붉은색을 띠는 굵기가 1㎜ 이하의 실핏줄이 피부에 보이는 경우
세정맥 확장증 굵기가 2㎜ 이하의 경우로 검푸른 색 등으로 진하게 보이는 경우
망상정맥 피하에 위치해 굵기가 2-4㎜ 정도의 굵기로 푸른색을 띄는 경우
분지정맥류 굵기가 2-8㎜ 정도의 핏줄이 심하게 구불거리면서 튀어나와 있는 경우
정맥간 정맥류 굵기가 8㎜ 이상인 경우가 많고 허벅지 안쪽부터 정맥류가 시작된 경우 - 대복재 정맥류
- 소복재 정맥류
하지정맥류의 치료
정맥 순환에 중요한 종아리 근육의 기능을 높여주어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압박요법은 예방적 치료로 임산부나 직업적으로 오래 서있는 분에게 효과적입니다. 또한, 약물요법으로 여러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존적치료: 정맥 순환에 중요한 종아리 근육의 기능을 높여주어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압박요법은 예방적 치료로 임산부나 직업적으로 오래 서있는 분에게 효과적입니다. 또한, 약물요법으로 여러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정맥 내에 머리카락 굵기(0.2-0.6㎜)의 광섬유를 넣어서 혈관 내막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가 조사된 혈관 내막은 손상을 입어 정맥 굵기가 줄어들게 되고 정맥혈의 역류가 차단됩니다.
레이저치료: 정맥 내에 머리카락 굵기(0.2-0.6㎜)의 광섬유를 넣어서 혈관 내막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저가 조사된 혈관 내막은 손상을 입어 정맥 굵기가 줄어들게 되고 정맥혈의 역류가 차단됩니다.